느슨하면서 쫀쫀하게 코로나19 대응을 함께 했던 사람들에게 하고 싶었던 질문을 모아봅니다.

1 공적마스크이야기 인터뷰 안내

안녕하세요, 공적마스크이야기 인터뷰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코드포코리아(Code For Korea)'는 IT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활동가, 연구자, 시민들이 함께 공익적 목적을 가지고 시빅해킹을 하는 네트워크입니다. 코로나19 공공데이터 공공대응과 공적마스크 앱웹 개발에 있어서, 코드포코리아를 포함해 다양한 시빅해커들, 정부와 기업 관계자들, 시민들이 함께 협업해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들의 이야기를 잘 기록하고, 다음번에도 협력해서 대응할 수 있기를 하는 바람과 함께 "모두가 함께 한 공적마스크 이야기"프로젝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공적마스크이야기를 참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면으로 기록을 남기고 싶으신가요? 시빅해커 설문 링크
- 대면-비대면 인터뷰를 하고 싶으신가요? 이메일주소로 연락주세요.

2 공통 질문

  • 도입 질문
    • 이번 코로나19로 일상에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 “코로나 마스크”라고 하면 어떤 생각이 떠오르시나요? 코로나19 전파 초기, 마스크를 구매하기 어려운 상황이 있었는데요. 그때 느끼신 점이 있으신가요?
    •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하셨나요? 왜 활동을 하게 되었나요?
  • 마무리 질문
    • 코로나 19를 극복하기 위한 활동을 되돌아 봤을때 가장 아름다운 기억은 무엇이었을까요? 그래도 그렇더라도 조금 아쉬웠던 것은?
    • 나만의 방법으로 코로나19를 극복한 방법? 또는 그 과정에서 느낀점?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서 사람들과 연결되어서 함께 한다고 느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 재난 상황에 효과적이고 민첩하게 대응해야 할 때 이상적인 정부-기업-시민의 관계는 어떤 모습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이번 경험을 통해 앞으로 일어날 재난 상황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상대방 (정부관계자인 경우는 기업과 시민, 기업은 정부와 시민, 시민은 정부와 기업을 대상으로)에게 부탁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3 시빅해커들에게 묻습니다.

  1. 공적마스크 이슈에 어떻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공적마스크 앱/웹을 개발하게 된 경위에 대해 자유롭게 말씀해주세요.
  2. 공공데이터 공공대응(혹은 코드포코리아)에 대해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 어떻게 참여하게 되셨나요?
  3. UI/UX 디자인 개발 과정이 궁금합니다. 어떤 정보를 어떤 형태로 가시화시킬지, 고민 과정에 대해 설명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4. 개발/운영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었나요?
  5. 정부의 공적마스크 재고 api 공개가 서비스 개발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이번 대응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가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좋았던 점, 개선사항 등)
  6. 마스크 앱/웹을 공개했을 때 반응이 어땠나요? 기억에 남는 피드백이 있으시다면 공유해주세요.
  7. 불만사항이나 부정적인 피드백도 받으셨나요? 받으셨다면 무엇이었는지 공유해주실 수 있나요?
  8. 지난 3월, 애플과 구글이 자신들의 앱 마켓에서 코로나19 관련 앱들을 삭제 및 차단하였습니다. 이 같은 조치에 영향을 받으셨나요? 받으셨다면 어떻게 대응하셨는지, 또 이같은 조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말씀해주세요.
  9. 대다수의 분들이 공적마스크 맵 서비스를 유용하게 써주셨고,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디지털 소외계층에 대한 문제도 제기가 되었는데요, 혹시 이런 이슈를 고려해서 서비스에 반영하신 점들이 있나요? 만약 없으시더라도, 개인적으로 고려해보신 점들이 있는지, 혹은 향후에는 어떤 식으로 해결하면 좋겠다 등의 의견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10. 코로나 2차 유행이나 다른 재난 상황 발생시, 공공 데이터를 개방함에 있어 정부/기업들에게 바라는 바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11. 공적마스크 개발을 위해 많은 시빅해커들이 코드포코리아 텔레그램/슬랙 채널에서 소통을 했는데요, 참여하셨다면 그 경험이 어떠했는지, 소회를 듣고 싶습니다.
  12. 마스크 외에 코로나 감염 확산 예방을 위해 API 형태로 개방되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데이터가 있는지?
  13. 코드포코리아의 향후 방향성에 기대하는 바가 있다면?
  14. (공동대응팀) 공공 데이터 개방 요청 과정이 어떠했는지 아는지? 그 과정에서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은?
  15. (공동대응팀) 광화문 1번가에 공공데이터 개방 제안서를 쓰게 된 경위에 대해 궁금합니다. 공동대응팀에 참여하신 분들은 어떻게 모이게 되셨고 어떻게 액션플랜을 세우셨나요?

4 기업 관계자들에게 묻습니다.

  1. 클라우드 지원에 대해 언제, 누구로부터 요청을 받으셨나요? 그 과정에 대해 자세히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내부적으로는 어떤 논의가 있었는지.
  2. 이번 코로나 사태를 경험하면서, 국가 재난 사태 발생시 기업의 역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마스크맵 프로젝트 이후에 달라진 점이 있다면?

5 정부관계자들에게 묻습니다.

5.1 청와대

  1. 공적마스크 서비스를 정부에서 만들기로 했다가 데이터를 개방하는 쪽으로 바뀌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어떤 계기가 터닝포인트가 되었을까요?
  2. 공적마스크 서비스를 데이터 개방으로 결정하면서 불안했던 것이 있었을까요?
  3. 시빅해커들과의 협력에 대한 경험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어느정도 시기에 시빅해커를 믿게 되었고 옳은 결정이었다고 생각하셨나요?
  4. 메르스 사태때의 경험이 이번 데이터 개방에 영향을 미친 것이 있나요?

5.2 행정안전부

  1. 좀 더 많은 사례와 공공데이터로 시빅해커와 커뮤니케이션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관련된 계획이 있을까요?
  2. 정부도 노력하지만 시민사회나 시빅해커도 노력해야 할 것들이 있을겁니다. 시빅해커들에게 어떠한 점을 부탁하거나 당부하고 싶으신가요?

5.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 클라우드 환경을 지원하기로 결정하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을까요? 그리고 각 기업의 반응과 대처는 어떠했나요?
  2. 공적마스크 서비스 유입률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초중반과 안정화 시기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은데 느낌이 어떠했나요?

5.4 건강보험심사평가원

  1. DUR을 활용하게 된 계기와, 개발하면서 겪은 일화 그리고 개발하면서 내린 중요한 결정들이 궁금합니다.
  2. BH와 관련 부처가 심평원의 시스템을 이용하자고 했을때 어떤 심정이셨나요?
  3. 초반에는 좀 불안하기도, 걱정되기도 하셨을텐데 성공적인 활용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준비를 위해 해당 시스템에 아쉬웠던점이나 개선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을까요?
  4. 포스토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면서 심평원은 어떤 역할을 해야하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지요?

5.5 한국정보화진흥원

  1. 대만은 csv 파일을 개방하였는데, 한국 정부는 API 방식이면서 인증 없이 그리고 GEOIP까지 인코딩된 상태에서 개방되었습니다. 그런 결정을 내릴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이었을까요?
  2. 자체 앱을 개발하기보다 공공 데이터를 개방해 시빅해커들이 앱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해주는 것으로 결정하시는 것에 어떤 배경이 있었는지?
  3. 데이터 개방 경험을 해외에도 적극적으로 전파하고 계신데, 해외에서의 반응은 어떤지?
  4.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정부와 시빅해커 간 파트너십 지속 및 발전을 위해 계획 중이신 것은?
  5. 서비스 개발 과정 내내 시빅해커들과 계속해서 커뮤니케이션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었을까요?

6 약사회 관계자들에게 묻습니다.

  1. 마스크 앱에서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이 있을 때는 누구에게 어떻게 연락했는지?
  2. 마스크 앱과 관련된 에피소드가 있는지? (예: 고객이 마스크맵에 대해 말함. 마스크맵의 개선에 참여함 등)
  3. 약사분들의 노고에 너무 감사 드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반에 몇몇 분들의 불만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떠한 이유로 서비스에 대한 불만을 말씀하셨을까요?
  4. 어느 시기쯤에 서비스가 성공적이었고 안정화 단계에 접어드는구나? 라고 느끼셨나요?

7 시민 유저들에게 묻습니다.

  1. 마스크 앱을 알게된 계기는?
  2. 몇 개의 마스크 앱을 사용해봤는지? 그 중에서 가장 자주 사용한 앱은 무엇이었는지? 이유는?
  3. 어떤 기능을 가장 자주 사용했는지?
  4. 주변 사람(가족, 친구)들과 마스크 앱에 대해 이야기해본 적이 있는지? 어떤 이야기를 나눴는지?
  5. 어느 시기에 가장 많이 사용했는지? (마스크5부제 이전, 마스크5부제 기간 동안, 5부제 종료 이후 등)
  6. 사용시 불편했던 점이 있었다면? 마스크앱에 대한 전반적인 생각 및 개선되었으면 좋겠는 점을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