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마스크 데이터 개방과 맵 서비스 개발, 그간의 기록과 의의

1 여는 말

2020년 초 코로나 19가 대유행하면서 바이러스를 차단하기 위해 필수적인 마스크의 수요가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일부 비양심 업체들은 마스크를 사재기하고 고가에 판매하는 등 부당이득을 취하기도 하였습니다. 국민들은 마스크를 구매하기 위해 약국에 방문했지만 이미 다 팔려 헛걸음하기 일쑤였고, 저희는 이 상황에서 국민들에게 각 판매점이 보유한 공적마스크의 재고를 알려줄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코로나 19 지도 서비스를 개발한 시빅 해커들과 여러 사회활동가들이 모여 정부에 감염병 관련 공공데이터를 공개해달라는 제안을 시작했고 이는 성공적으로 받아들여져 청와대·한국정보화진흥원·건강보험심사평가원·NBP·NHN·KT·코스콤·카카오·네이버플레이스 등 단체(기관)와 함께 공적마스크 API 개발과 개방에 대한 논의를 나누며 성공적으로 공적마스크 API를 서비스할 수 있었습니다.
전혀 만난 적 없던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함께하는 것은 정말 훌륭한 경험이었습니다. 저희는 이 문서를 통해 이를 실현하기 위해 시빅 해커, 대기업, 정부 그리고 약사님들이 어떤 노력과 협력을 했는지에 관해 이야기 드리려고 합니다.

2 목적

2020년 코로나19라는 전세계적인 팬데믹 이슈로 인해 정부는 공적마스크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정부의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에도 공적마스크를 어디에서 파는지, 마스크가 언제 입고되고 현재 재고량이 얼마나 남았는지 현황정보(판매처, 위치, 입고시간, 입고량, 재고현황)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국민들이 직접 재고가 남은 약국을판매처를 찾아다니며 장시간 대기하는 등의 혼란이 발생하였다. 이에 시민개발자들은 정부에 공적마스크 판매 현황과 관련된 공공데이터 개방을 요청하였고 관련 기관들은 시민개발자들과 협력을 통해 공적마스크 데이터를 개방하고 활용을 지원하여 공적마스크 제도 정착과 시민들의 마스크 구매 편의성 제고, 약국 등 판매처의 판매 증진에 큰 역할을 하게 되었다.

본 자료는 시민개발자들의 공적마스크 관련 공공데이터 개방으로부터 시작하여 시민개발자들과 관계 기관의 실무적인 노력과 협력을 기록하였다. 이 기록을 통해 민관 협력의 모습과 시사점을 정리하여 민간과 공공의 실질적인 협력이 활성화 되기를 바란다.

3 기여하기

본 프로젝트에 함께 하고 싶으신가요? 프로젝트 가이드를 살펴보고 기여해주세요!
프로젝트 가이드

4 공적마스크 개발 진행과정

TODO: https://www.notion.so/653dbe52d39e4d6d8cb1930ec027de57 표 옮기기

5 공적마스크 개발 현장의 목소리

6 공적마스크 개발 성과와 교훈, 시사점

7 공적마스크 개발 함께 하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