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빅해커 대상 서면 인터뷰

안녕하세요. 코드포코리아의 "모두가 함께한 공적마스크 이야기" 프로젝트 팀입니다. 공적 마스크 서비스를 만든 시빅해커, 정부관계자와 기업인, 그리고 시민들의 활동 내용을 우리 모두의 기록으로 남기고 있습니다.

작업의 일환으로 코로나19와 공적마스크 관련 모바일/웹 앱 서비스를 개발/운영하는데 기여한 시빅해커들의 이야기를 기록하기 위해 설문과 인터뷰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설문과 인터뷰를 통해 시빅해커들의 경험과 이야기를 담고, 더 나아가 공공데이터 개방, 재난 대응과 협업을 위한 중요한 자료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시빅해커 대상 인터뷰 질문지_코드포코리아

1.1 참여 프로젝트 소개 🙌

여러분이 진행하신 프로젝트를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0-3. 진행하신 프로젝트의 이름을 적어주세요.

0-4.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 배경, 동기를 간단하게 적어주세요.

0-5. 프로젝트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협업 구성원 수는 몇명 인가요? [ ✔️]

0-6. (프로젝트를 위해 어떤 업무를 담당하셨나요? [ 복수 응답 가능 ✔️]

0-7.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했던 협업 구성원들의 모든 업무를 적어주세요. [ 복수 응답 가능 ✔️]

0-8. 프로젝트에 사용한 기술 스택(프로그래밍 언어와 프레임워크)에 대해 간단하게 알려주세요

1.2 서비스 개발/ 운영 경험 👩‍💻👨🏻‍💻

서비스를 만들어 가면서 겪으신 경험을 나눠주세요.

1-1. 프로젝트 웹, 앱 링크를 남겨주세요.

1-2. 개발하신 코로나19 관련 모바일/웹 앱서비스를 처음으로 대중에 공개하신 날짜는 언제인가요?

1-3. 개발하신 웹과 앱을 홍보하기 위해 어떤 채널을 사용하셨나요?

1-4. 마스크 앱/웹을 공개했을때 반응이 어땠나요?

1-5. 참여하신 프로젝트에서 제공한 대표 기능은 무엇인가요?

1-6. 대표 기능을 구현하는 과정에서의 에피소드를 간단하게 공유해주세요.

1-7. 마스크맵 개발과 운영 시에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1-8. 모바일/웹 앱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디지털 소외계층의 접근성을 고려한 기능을 개발하셨나요? [ ✔️]

1.3 공공 데이터 활용과 협업 🔎

서비스를 위해 데이터 수집과 활용에 관한 경험과 생각을 공유해주세요.

2-1. 공적마스크 데이터 API가 개방되기 전, 코로나 19와 공적마스크 관련 데이터 수집활동을 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2-2.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찾아보셨나요?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하는데 있어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나요?

2-3. 데이터 수집 활용에 있어서 어려움을 어떻게 개선했나요?

2-4. 공적마스크 서비스 외에 코로나19 관련 다른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셨나요?

2-5. API형태로 제공된 공적마스크 데이터와 비교해서 코로나19 서비스 개발/운영을 위해 직접 수집한 데이터는 어떤 장/단점을 가지나요?

1.4 파트너십과 네트워크 🤝

코로나19 공동대응을 위한 파트너쉽과 네트워크의 경험을 알려주세요.

3-1. 이번 코로나19 대응에 있어서 정부의 시빅해커 지원 활동중 기억에 남는 것들을 모두 체크해주세요.

3-1-1. 정부와의 협력 과정에서 좋았던 점, 개선할 점을 자유롭게 말씀해주세요.

3-2. 추후 시빅해커로서 또 다른 공익목적을 위한 모바일/앱 개발 활동을 추진한다면 정부의 지원이 가장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하는 부분은?

3-3. 이번 코로나19 대응하면서, 다른 시빅해커들과 교류한 적이 있으신가요? 누구와 교류하셨나요?

3-4. 교류를 통해 어떤 부분이 가장 도움을 많이 받았나요?

3-5. 코로나19 공공데이터 공동대응에 참여하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코로나19 공공데이터 공동대응은 텔레그램방을 통해 관심있는 사람들을 모으고, 광화문 1번가에 공공데이터 개방을 제안하였으며, 이후 마스크 API 공개 전후로 공공데이터의 개방과 사용과 관련하여 시빅해커들의 공동대응을 진행했습니다. 이후 슬랙으로 이동하여 코드포코리아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3-5-1 어떤 경로로 참여하셨나요?

3-6.공공데이터 개방요청과 공동대응 과정이 공적마스크 서비스 개발운영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들을 모두 체크해주세요.

3-6-1 좋았던 점, 아쉬웠던할 점을 자유롭게 말씀해주세요.

1.5 하고 싶은 말과 질문 💬

마지막 인터뷰 주제입니다. 조금만더 힘내세요!

4-1. 여전히 코로나19가 지역사회에 확산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를 극복하기 위해 요즘 어떤 주제나 사안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것을 공유해주세요.

4-2. 코로나 2차 유행이나 다른 재난 상황 발생시, 정부, 기업들에게 바라는 바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 정부/기업/시민 유저들에게도 인터뷰를 진행할 예정이니, 하고 싶은 제안/질문이 있으시다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4-3. 코드포코리아는 누구의 커뮤니티가 아닌, 시빅해커들의 네트워킹을 하고 협업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되려고 합니다. 코드포코리아의 향후 방향성에 기대하는 바가 있다면 적어주세요.

2 정부 관계자 대상 인터뷰

안녕하세요. 코드포코리아의 "모두가 함께한 공적마스크 이야기" 프로젝트 팀입니다. 공적 마스크 서비스를 만든 시빅해커, 정부관계자와 기업인, 그리고 시민들의 활동 내용을 우리 모두의 기록으로 남기고 있습니다.

서면 인터뷰를 통해 시빅해커들의 마스크 앱/웹 서비스작업에 협업한 정부관계자의 경험과 이야기를 담고, 더 나아가 공공데이터 개방, 재난 대응과 협업을 위한 중요한 자료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2.1 공적 마스크 서비스 지원과 민관협력 과정

1-1. 모두가 함께 한 공적마스크 프로젝트 이름처럼 민관이 함께 공적마스크 문제에 대응했습니다. 응답자께서는 공적 마스크 데이터 공개 및 앱 개발 과정에서 어떤 업무를 수행 하셨나요?

1-2. 공적마스크 데이터 공개 및 앱 개발을 위한 개방작업에 참여하시게 된 배경을 들려주세요
(ex. 시민들의 요청, 유관기관의 요청, 업무 수행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참여하게 되는 등의 참여 계기와 과정 등)

1-3. 공적마스크 데이터 개방을 결정하시면서 어떤 효과를 기대하셨나요? 우려되는 점이 있으셨나요?

1-3-1. 마스크 재고 정보를 수집/공개하기 위해 DUR(의약품 안심서비스)을 활용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계기로 DUR을 활용하겠다는 결정을 내리셨나요? 내부에서는 어떤 의견들이 있었나요?

1-3-2. 협력 과정에서 겪은 일 가운데 기억에 남는 것이 있는지요? 어려움은 없으셨는 지요?

1-3-3. 초반에는 좀 불안하기도, 걱정되기도 하셨을텐데 성공적인 활용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시스템을 실제로 사용하신 약사분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기억에 남는 반응이 있으신지요?

1-3-4. 협력 과정에서 심평원은 어떤 역할을 하고자 하셨나요?

1-3-5. 이번 DUR 시스템 활용을 통한 데이터 공개와 협력과정에서, 아쉬운 점은 없으셨나요? 현재는 서비스가 종료되었지만, 이번 경험을 통해 앞으로 개선 사항이나 준비하고 계신 내용이 있으신가요?


1-4. 초기에 공적마스크 서비스를 정부에서 직접 만들려고 하시다가, 시빅 해커들과 협력하는 방향으로 바뀌었습니다. 어떤 계기로 협력해서 진행하기로 결정했나요?
ex) 메르스 사태의 경험, 공공데이터 공동대응, 코로나 정보/맵 서비스들의 출현 등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1-5. 공적 마스크 서비스에 관한 이해관계자들(약사회, 기업, 스타트업, 시빅 해커, 정부부처 간, 산하기업 등)과 어떻게 대안을 논의하고 협력하셨나요?

1-5-1. 대만은 csv 파일을 개방하였는데, 한국 정부는 API 방식이면서 인증 없이 그리고 GEOIP까지 인코딩된 상태에서 개방되었습니다. 그런 적극적 데이터 공개 결정을 내릴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인가요?

1-5-2. 개발에 필요한 환경 (예: 클라우드, 서버 등)을 지원하기로 결정하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을까요? 그리고 결정 이후 각 기업의 반응과 진행 과정은 어떠했나요?

1-5-3. 구글/애플이 앱스토어 정책을 바꾸면서 생긴 코로나 앱 삭제 문제에 대한 정부차원의 대응을 해주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 결정을 어떻게 내리게 되었나요?

1-5-4. 서비스 개발 과정 내내 시빅해커들과 계속해서 커뮤니케이션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었을까요?

1-5-4. 공공데이터 개방, 공적마스크 서비스가 잘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모니터링도 주요 업무 중 하나라고 들었습니다. 어떤 항목(지표)을 지속적으로 살펴보셨나요? ex) API 호출, 사용자 유입률 등

1-5-5. 짧은 기간에 마스크 5부제, API 변경 등 정책의 변화가 다수 발생했었죠. 정책 변화 과정에서 가장 긍정적으로 기억에 남는 변화는 무엇이었나요? 가장 부정적이었던 것은요?.

1-6. 데이터 개방 경험을 해외에도 적극적으로 전파하고 계신데, 주로 어떤 기관을 대상으로 홍보/전파 활동을 하시나요? 해외에서의 반응은 어떤가요?

2.2 2. 하고 싶은 말과 제안💬

이번 협력 경험에 대한 소회와 향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개선사항 및 제안에 적어주세요.

2-1. 공적마스크 서비스 지원과 민관협력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일,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자유롭게 공유해주세요.

2-2. 이번 코로나 대응을 계기로 많은 시빅해커들과 데이터활동가들이 향후에도 많은 공공 분야와 관련된 공공데이터로 정부 부처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준비 중이신 내용이나 계획이 있는지요?

2-3. 정부와 공공기관도 노력하지만 시민사회나 시빅해커도 노력해야 할 것들이 있을겁니다. 시빅해커들에게 어떠한 점을 부탁 또는 당부하고 싶으신가요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코드포코리아 “공적마스크 이야기” 프로젝트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