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ing the Ocean' Meet & Hack in Jeju 아시아 시빅해킹 커뮤니티 in 제주’가 열립니다

권오현
발행일 2023.06.08. 조회수 2115

시빅해킹* 커뮤니티 ‘Facing the Ocean Meet & Hack(FtO 밋앤핵)’은 한국, 대만, 일본, 홍콩의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커뮤니케이터와 시민이 모여 각 나라의 이슈를 공유하고 협업을 통해 전 지구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아시아의 시빅해커 네트워크입니다.

2023년 6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제주 서귀포에 있는 서귀포시 제주NIA글로벌센터에 모여 함께 교류하며 국제적 연대와 협력을 다지는 소통의 시간을 갖습니다. 이번에는 한국, 일본, 대만, 인도, 홍콩에서 70명 이상의 참가자가 함께 할 예정입니다. 한국의 코드포코리아, 일본의 코드포저팬, 대만의 거브제로의 활동가들이 함께 준비했고, NIA와 행정안전부, 브라이언임팩트재단,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 빠띠, 리스트가 후원해 주셨습니다.

FtO 밋앤핵을 시작한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시아 국가들은 유사한 정치, 사회, 문화 경험을 공유하여 정치, 사회 문제를 주제로 토의와 토론을 할 수 있는 배경 지식을 나누고 있습니다. 
  • 어떤 국가의 참가자가 이슈를 공유하면 다른 국가의 참가자가 제3자 입장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문제 해결 방안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 나아가 개인과 단체를 넘나들어 다양한 방법으로 협업하고 네트워크를 이어 나갑니다. 

지난 2019년에 6월 일본 오키나와에서 FtO 밋앤핵을 시작해 2019년 12월 대만 타이난에서 두 번째 만남이 있었습니다. 이듬해 2020년에 제주에서 3회를 이어갈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행사가 취소되었습니다. 이후 온라인으로 네트워크를 계속 이어가며 코로나19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각국의 노력을 공유하고 협업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드디어 제주에서 제3회 FtO 밋앤핵이 열립니다. 기후위기, 글로벌위기, 사회와 경제 위기를 극복하는데 시민의 역할이 더 커지는 시기에 아시아의 시민이자 개발자들이 모여 함께 교류하고 협력을 나누는 시간에 많은 관심 요청드립니다.

1회 FtO 오키나와

 

2회 FtO 타이난

댓글 (0)